Steganography은 메시지 은닉 기술이다. 다른 사람이 메시지의 존재 자체를 알지 못하도록 은폐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Steganography의 예시로는 빛과 각도를 이용한 문자 마킹, 열이나 화학처리를 이용한 보이지 않는 잉크, 가장 최신 기술인 빛과 작은 구멍을 이용한 핀 구멍 방식, 막대의 지름과 종이를 이용한 스키테일 등이 있다. Steganography의 단점은 암호화하려는 비트에 비해 은닉에 필요한 비트 수가 많다. 또한 방법이 노출 되면 재사용이 불가능하다는 점이 있다.

 

단일치환암호법은 시저 암호 기법과 달리 불규칙적으로 치환하는 기법이다. 따라서 한 알파벳에 올 수 있는 치환 알파벳의 개수가 더 많다. 단점은 자주 쓰이는 알파벳의 빈도를 통해 유추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다중문자치환암호법은 한번에 2글자씩 암호화하는 방식으로 5x5 행렬을 이용한다. 이때 키워드는 중복문자가 없고 어느 정도 길이가 있는 것이 좋다. 먼저 키워드에서 중복 문자를 제외하고 행렬의 처음부터 쓴다. IJ를 한 문자로 취급하는데 J 말고 빈도수가 적은 다른 알파벳을 이용해도 무방하다. 암호화방법은 연속적인 문자는 첫 문자를 제외하고 채움 문자 X로 치환한다. 그리고 행렬을 기준으로 같은 행에 두 문자가 있을 경우 우측에 있는 문자와 치환한다. 같은 열에 두 문자가 있을 경우에는 아래 칸의 문자와 치환한다. 그 외 평문자쌍은 대각선에 위치한 문자와 치환한다. 특징은 빈도수 분석이 어렵고 군에서 사용되었다는 점이다. 단점으로는 두 문자열 빈도 테스트에 기반한 암호문 단독 공격이 가능하고 수백자의 암호문자로 구조를 알 수 있다는 점이다.

 

다중단일문자치환암호법은 키워드와 평문을 이용하여 암호문을 만드는 것이다. 규칙은 키에 의해 결정된다. 특징은 암호문자가 각 문자에 대하여 여러 개 존재하고 빈도수로는 유추할 수 없다는 것이다. 단점은 Vigenere로 암호화 되었는지 파악하기가 쉽고 암호문의 규칙성에 의해 키워드의 길이를 유추가능하는 것이다.

 

전치기법은 평문자의 순서를 바꾸는 것이다. 그 중 rail fence기법은 깊이 수를 이용하여 지그재그로 평문을 전치하여 암호문을 작성하는 방법이다. 깊이 수에 따라 같은 평문을 다른 암호문으로 작성할 수 있다. 사각형 행렬을 이용한 기법은 키를 나열하고 키의 개수에 맞게 행렬을 작성하여 평문을 순서대로 쓴 후 키의 숫자 순서대로 암호문을 작성하는 기법이다. 이러한 전치 암호기법은 두 단계 이상의 전치를 행함으로서 더 안전성을 높일 수 있다.

 

 

* 위의 글은 www.kocw.net/home/search/kemView.do?kemId=1320013 2주차 강의를 보고 제가 작성한 내용입니다.

'시스템보안(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메시지 인증  (0) 2020.08.14
AES  (0) 2020.08.11
DES 2  (0) 2020.08.11
DES  (0) 2020.08.10
보안서비스  (0) 2020.08.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