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는 글


 

설정하는 데 꽤 헤맸지만 엄청 간단하게 해결됐다.

 

설정은 정말 간단하다.

 

 

 

연동하기


 

참고한 포스팅 (감사합니다..)

https://snepbnt.tistory.com/394

 

[ MongoDB ] MongoDB compass 로 aws mongodb 연결하기

연결하는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하다 1. 인스턴스 보안설정에 들어가서 인바운드 규칙을 설정한다. aws 는 인바운드 규칙을 통해 외부 접속을 통제하기 때문에 ec2 에 설치한 mongodb 를 외부에 있는

snepbnt.tistory.com

 

정말 간단했고 compass를 쓰는 나에게 딱이었다.

 

내가 막혔던 부분은 compass에서 ip를 치고 연결하는 부분이었다.

 

연결이 잘 되면 바로 연결하는 데 2초? 정도 걸리는 데 나는 계속 나침반 모양이 표시되더니 안됐었다.

 

하루종일 구글링하다가 갑자기 되길래 깜짝 놀랬는데 앞선 시도들과 뭐가 달랐는 지 생각해보니 이거 하나였다.

 

aws에서 인스턴스 돌리고 cmd에서 리눅스에 ssh 접속한 상태까지만이면 compass랑 연결이 안된다.

 

반드시 npm start 후에 compass랑 연결해야 연결이 된다.

 

연결하고 나면 그 후에는 자동으로 값 생성되고 알아서 잘 된다.

 

늘 그렇듯이 갑자기 되면 한동안은 어안이 벙벙하다.

 

 

 

닫는 글


 

이제는 mongoDB 후기를 남길 때가 된 것 같아서 남긴다.

 

NoSQL을 처음 써봤고 항상 SQL을 써오던 나는 비슷하지만 다른 구조를 가진 NoSQL에 약간의 낯섬과 거부감 같은 게 들었지만 쓰고나니까 왜 NoSQL이 나오게 됐는지, 왜 많이 쓰는 지 깨닫게 되었다.

 

다른 말 필요 없고 진짜 편하다.

 

명령어가 간단하고 SQL에서는 생각할 수 없는 융통성과 연결의 편리성이 있다.

 

무슨 느낌이냐면 나는 C언어와 JAVA를 먼저 배우고 Python을 배웠는데, 딱 이 느낌이었다.

 

사용하면서 이게 돼? 이게 되네? 라는 생각이 계속 들었다.

 

마치 별도로 선언하지 않았는데도 바로 변수를 쓸 수 있는 Python을 봤을 때의 충격 정도.

 

아무튼 mongoDB도 쓰기 좋다는 뜻이다.